9월 9일 필리핀 뉴스

내사랑마닐라 6 3119 0

<9월 9일 뉴스>

1. 마까띠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10,000에서 100,000페소까지 시정부로부터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7,000개 업소가 지원 대상이 됩니다. 지원금 규모는 사업의 종류와 직원의 숫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금은 시의회에서 통과된 25억페소의 경제지원금에서 충당합니다. 지원금은 직원의 급여를 지급하거나 사업을 위한 물품 구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장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직원들이나 물품을 납품하는 곳에 직접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2. 위험한 수준까지는 아직 멀었지만 Angat Dam의 수위가 조금씩 내려가고 있다고 기상청이 밝혔습니다. 일요일에는 179.44미터, 월요일에는 178.90미터였던 수위가 화요일오전에는 178.73미터가 되었습니다. 댐수위가 160미터가 되면 위기 수위가 됩니다. 루손섬에 내린 지난 몇일간의 비는 앙갓댐의 수위를 올리는데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우기동안에 댐의 수위가 좀더 회복되겠지만 그래도 물을 절약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메트로마닐라 물공급의 90% 이상이 앙갓댐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3.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2차 지원금 지급하는 중에 Malabon의 가장 큰 바랑가이서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누락되면서 일대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Barangay Longos에서 수급자로 2,552명만 등재가 된 것입니다. 바랑가이에서는 이것 말고 또 다른 리스트가 올 것이라면서 기다려보라고 설득했습니다. 혼란이 일어나자 지원금 지급을 중단했습니다. 지원금 배부는 9월 16일까지 계속됩니다.

4. 세부 Governor Gwendolyn Garcia는 마닐라베이 환경미화를 위해 Dolomite(백운암)를 채취하여 판매하는 두 개의 회사를 중지시켰습니다. 즉시 중지 명령이 전달되었습니다. 한 회사가 Alcoy 시청으로부터 백운암 채취의 허가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른 회사에 이것을 판매하면 그 회사가 마닐라로 이송하는 책임을 집니다. 그런데 세부 주정부는 세부에서 마닐라로 이송하는 것에 대한 공공의 평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중지시킨다고 했습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를 받았는지도 확인이 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환경단체들과 부통령 레니 로브레도는 마닐라베이 환경미화 작업이 아주 비상식적이고 모욕적인 프로젝트라고 공격했습니다. 보건부 차관 Maria Rosario Vergeire도 백운암 가루의 흡입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궁은 이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책임이 있는 내무장관은 만약 백운암의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증명된다면 작업을 중지하겠다고 했습니다.

5. 마리끼나에 사는 사람이 6/45 로또에서 24,042,863페소의 1등 상금에 당첨이 되었습니다. 41명이 32,000페소의 2등, 929명이 1,000페소의 3등에 당첨이 되었습니다. 일요일에는 퀘존 거주자가 6/58 로또에서 339, 217,037페소의 1등에 당첨되었습니다.

6. 마닐라 시는 공공 및 개인 공원묘지에 대해 10월 31일~11월 3일까지 문을 닫으라고 명령했습니다. Undas 명절 기간에 코로나 확산 방지 차원입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이해를 구했습니다. 미리 공지하는 것도 Undas, 만성절, All Saints day 이전에 미리 방문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Manila North Cemetery에는 105,837명이 안치되어있고 약 150만명의 방문객이 찾아오고, Manila South Cemetery엔 39,228의 묘지와 80만의 방문객이 예상되었습니다.

7. 교통부는 두떼르떼 대통령 임기인 2022년까지 약속된 프로젝트들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MRT7호선과 메트로마닐라 지하철이 중심입니다. 2021년 연말이면 부분운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2021년 1월이면 터널 굴착기가 도착합니다. 지하철의 완전운행은 2024년이라 2025년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완공되면 Valenzuela에서 NIAIA 터미널 3까지 45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17개의 역이 건설됩니다. 693억페소가 들어가는 MRT7은 North Avenue, Quezon City에서 San Jose del Monte, Bulacan까지 14개의 역을 23킬로미터 구간에 설치하여 34분만에 주파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이외에도 NLEX와 San Jose del Monte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하루 300,000명에서 850,000명을 수송하는 페리 시스템, L LRT1과 MRT3를 연결하는 공사 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8. 마닐라베이 환경미화 작업에 사용되는 백운암 가루는 건강에 심각한 해를 미치지 않는다고 보건부가 밝혔습니다. 가루상태는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덩어리진 상태는 해가 없다는 것입니다. 가루상태의 호흡기 문제도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먼지라도 일으키는 신체의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제가 생기더라도 아주 작은 문제들로 사람들이 해변에서 즐기는 것에는 큰 지장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9. 고용노동부는 재정적인 문제로인해 팬더믹으로 영향을 받은 일부의 노동자들만 지원금을 받게 된다고 인정했습니다. 약 백만명에게만 혜택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Ferdinand Gaite 하원의원이 지난 4월 보고에 730만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오는데 일부만 지원받는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노동부의 공식 답변입니다. 이에 대해 일부 의원들은 예산 증액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10. 코로나 국가 태스크포스 팀은 다가오는 Undas 명절 기간에 공원묘지 방문을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논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11. Bella Poarch라는 필리피나 Tiktoker는 1500만 팔로워를 가진 유명인입니다. 그런데 최근 그녀의 몸에 있는 문신에 대해 한국 네티즌들이 그 의미를 알고 있느냐고 질문을 했습니다. 그의 몸에는 일본침략기의 문양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답변에서 미국 가수 Jhene Aiko의 영향을 받아 문신을 했다고 했습니다. 한국 네티즌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틱톡에 이를 사과하는 사진을 올렸습니다. “저의 문신이 기분을 상하게했다면 죄송합니다. 저는 한국을 사랑합니다. 저를 용서하십시오.”라고 올렸습니다. 그리고 이 문신을 지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다수의 한국 네티즌들이 그녀에 대한 공격뿐 아니라 필리피노 전체에 대한 공격성 글이 많이 올라오자 필리핀 사람들은 #CancelKorea를 리트윗하면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CancelKorea는 183,000번 리트윗 되고 있습니다.

12. 대통령이 외국인 사면을 쉽게한다는 비판에 대해 법무부 장관 Menardo Guevarra은 현재까지 대통령의 특별사면은 139명이었는데 그중에 4건만 외국인 사면이었고 그중에 2건은 아랍에미리트와의 범죄인 교환 협정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숫자는 이전 정권들에서 행한 사면보다 더 많은 숫자라고 했습니다. 이주초 Pemberton 미해군에 대한 대통령의 사면으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민국은 Pemberton이 석방되자마다 바로 추방하겠다고 했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6 Comments
거나  
글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중독된사랑  
항상 필리핀 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뉴스 잘보고 있습니다
떠나자  
필핀 뉴스 자주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ㅎㅎ
낭만파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총무  
망할 코로나.... 빨리 좀 꺼졌으면~~!!!!!!
한남충  
잘 읽고 갑니다~~^^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