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2,13일 필리핀 뉴스

내사랑마닐라 8 3819 0

<코비드19 10/12/4pm>

확진 342,816(+3,564). 사망 6,332(+11). 완치 293,152(+150)

메트로마닐라 1,344, 까비떼 215, 라구나 212, 리잘 211, 일로일로 164

1. NAIA 공항 세관은 살아있는 비단뱀(구렁이)을 나무 커튼, 환등, 바스켓 등으로 신고된 품목중에서 발견하여 압수했습니다. 마닐라 삼빨록의 Janrei Fernandez이란 사람의 이름의 화물로 미국 뉴욕으로 향하는 화물이었습니다. 압수된 뱀은 환경부에 인계되었습니다.

2. 교통부는 EDSA Busway 버스회사들과 F Payments Inc.에 초과요금이 부과되는 Beep cards에 대한 환불 시스템을 준비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이는 다수의 승객들이 카드에서 초과요금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불만을 제기한 뒤에 나온 발표입니다. 만약 회사들이 속히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정부가 직접 나서겠다고 했습니다.

3. 노동단체들은 정부가 13th-month 보너스에 대한 예외규정을 두려는 것에 대해 반대했습니다. 이는 법에 의해 노동자들에게 부여된 권리라고 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MSMEs(소상공인,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13th-month 면제를 고려할 수 있다고 한 뒤 나온 주장입니다. Micro enterprises는 50,000이하의 자산 사업, cottage enterprises는 50,000-500,000만 자산, small은 P500,001-P5 million, medium은 P5 million-P20 million페소의 자산을 보유한 기업을 이야기합니다. 고용자 연합에 따르면 Micro기업들은 13th month를 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Silvestre Bello III 고용노동부 장관은 현재 기준으로는 13th month를 지불할 책임이 있다고 했습니다. 토요일에 장관은 고용주와 피고용인이 합의하면 이 13th month를 연기하거나 거치하여 지급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4. Lord Allan Velasco를 하원의장으로 선출하려는 하원의원들이 퀘존에 모였습니다. 언론에 보내진 성명서에 따르면 187명의 의원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합니다. Neptali Gonzales II는 Lord Allan Velasco를 신임 하원의장으로 선출하려는 187명의 의원들 모임을 불법적이고 정식회기가 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하원의 회기는 이미 11월 16일까지로 연기되었다는 주장입니다. 오늘 열리고 있는 회의는 적법한 회기내 활동으로 인정될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Sharon Garin AAMBIS-OWA 당 의장은 이런 모임이 하원의장직을 나눠서 하기로 했다는 약속에 대한 큰 지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벨라스코의 지지자들은 벨라스코를 하원의장에 선출된 것으로 선언하고, 벨라스코는 까예따노에게 하원의자직에서 내려오라고 했습니다. 이에 까예따노의 지지자들 200여명의 입법자들이 서명한 까예따노 지지에 대한 성명서를 공개했습니다. 벨라스코 지지자들이 모여 189:0으로 그를 의장으로 선출한 것에 대한 반격입니다. 하원은 299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5. 지난 4년동안 15,768명의 경찰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행정적인 처벌을 받았다고 경찰청장 Camilo Pancratius Cascolan가 밝혔습니다. 이중 4,591명은 심각한 위반으로 즉각적으로 해직되었고, 7,888명은 직위가 일시 정지되었고, 846명은 강등처리되었습니다. 해직된 사람들 중에서 549명은 마약과 관련된 것인데 또 이들 중 410명은 마약 양성반응이 나왔고 139명은 마약거래 및 유통에 관여한 자들입니다.

6. 지난 7월 외국인 직접 투자가 두 자리 숫자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작년의 590밀리언달러에서 797밀리언 달러로 35.2% 증가한 것입니다. 3분기 연속 외국인 직접 투자가 증가한 것으로 이는 크게 요동하는 여러 변수들 사이에서 점진적으로 개선되어간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했습니다.

7. 15-24세 필리핀 여성 70% 이상이 온라인상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68%입니다. 이중 50% 자주 이런 일을 당한다고 했고 33%는 아주 많이 이런 일이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67%의 여성은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에게서 괴롭힘을 당한다고 답했습니다. 79%는 성폭생의 위협을 받아본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소녀들과 젊은 여성에 대한 온라인상의 폭력이 아주 위험한 수위에 와있습니다. 팬더믹 기간동안 디지털 생활이 일상이 되면서 여성에 대한 이런 위험은 더 높아졌습니다.”라고 조사기관이 밝혔습니다. 온라인상에서의 폭력도 여성들의 삶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고 주의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8.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과제로 짐을 지우지 말라고 교사들에게 지시했습니다. 교육부 차관 Diosdado San Antonio이 언론 브리핑에서 공개했습니다. 학생들이 과제물을 제출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주워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주 금요일에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번에 기한을 맞추지 못한 학생들이 자살을 많이 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9. 필리핀은 서해상으로 빠져나가는 열대성 저기압과 동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지역에서 큰 비가 내립니다. 

 

 

 


10월 13일 뉴스


1. UP 전문가들은 지난 2주동안 Metro Manila, Cavite, Rizal, Batangas, Laguna, Bulacan, Negros Occidental, and Iloilo 등지에서 많은 환자가 발생하는 Hotspot 이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특별히 Bauan in Batangas, Calbayog in Western Samar, and General Trias in Cavite 지역들에는 더 강화된 제한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Bauan에서는 1,000명당 attack rate 가10월 4일 6.2%에서 10월 11일 11.9%로 증가했습니다. Calbayog에서는 5.1%에서 8%, General Trias에서는 4.9%에서 7.6%로 각각 증가했습니다. attack rate는 인구대비 하루 신규환자 발생률을 나타냅니다. 독일의 원칙을 적용한다면 2주간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attack rate가 7%를 넘으면 더 강화된 제한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Attack Rate의 증가가 Iloilo City, Lucena, Batangas City, Silay, Dasmariñas, Olongapo, Bocaue, Meycauayan, and Kabankalan 등지에서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2. 메트로마닐라 시장들은 현재 적용되고 있는 통금시간대 조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10 p.m. to 5 a.m.을 12 a.m. to 5 a.m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통금 조정과 함께 외출 가능한 연령대 조정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결정하기 전에 코로나 확진자 추이를 계속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필리핀 통계청은 9백만명의 가장 가난한 필리피노들에게 올해 안에 국가 신분증 시스템 등록을 하게 해서 팬더믹 상황에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습니다. 통계청은 30개의 지역들에서 극빈층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신분증 시스템을 위해 내년 예산이 278억페소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4. 미성년자와의 결혼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안이 상원에서 2차 청문회를 통과했습니다. 결혼하는 남자와 여자 어느 한쪽이라도 18세 이하일 겨우는 이 결혼이 전통적인 문화 사이에서 있었던지, 교회나 성당에서 공식적으로 이뤄졌던지 어떠한 형태라도 처벌하는 법안입니다. 이를 위반시에는 구금과 최소 40,000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이 결혼과 관련된 사람이 친족이나 stepparent이거나 미성년자의 후견인일 경우는 처벌이 가중됩니다.

5. Eastern Samar 동해상 쪽에 있던 저기압이 오후 2시 열대성 저기압으로 발달하여 Ofel로 명명되었습니다.

6. 하원의장 문제가 해결이 됨으로서 2021년 예산안이 기한내에 통과될 수 있을 것으로 대통령이 긍정 평가한다고 대변인이 밝혀습니다. Harry Roque 대통령 대변인은 Lord Allan Velasco가 공식적으로 Alan Peter Cayetano의 하원의장직을 승계했다고 화요일 오전 밝혔습니다. 대변인은 하원의원들이 정치적 정쟁을 멈추고 내년 예산안에 집중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했습니다. Alan Peter Cayetano는 페이스북에서 공식적으로 하원의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고, 자신은 이번 예산안 심사까지 자신이 통과시켜야 한다고 오해를 했었다면서 사과를 전했습니다.

7. 까비떼 지역의 어민 연합은 마닐라베이 420헥타에 대한 간척사업을 중지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는 대법원의 명령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까비떼 주지사에게 요구하기를 마닐라베이 간척사업으로 인해서 어장이 망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008년 대법원은 마닐라베이를 원상복원하라고 행정금지명령을 내린바 있습니다. 어민연합은 까비떼 Bacoor지역에 심어지고 있는 강철 파이프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은 420헥타 간척 사업에 관계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로 인해 어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게 될 것이라고 호소했습니다.

8. 두떼르떼 내각은 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내각은 상무부의 의견을 받아들여 외출 가능 연령대 확대를 허가했습니다.(예로 15세에서 65세) 최종적인 결정은 IATF가 재량으로 결정합니다.

9. San Miguel Corp.은 메트로마닐라 스카이웨이 3단계 공사가 종결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남부와 북부 루손을 연결하는 17.93 킬로미터의 공사가 지난 주말에 끝났다고 합니다. 본래 완공 예정일인 10월 31일보다 조기에 마쳤습니다. 이로서 Buendia에서 Nlex까지 연결이 종결되었습니다. 이로서 SLEx에서 NLEx까지 20분이면 연결이 됩니다. 그러나 아직 일반에는 공개되지 않고 마지막 마무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10. LTFRB는 44개의 노선 4,820대의 지프니 운행을 신규 허가했습니다. 이로서 메트로마닐라 내의 302개 노선에서 27,016대의 지프니가 운행을 하게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8 Comments
거나  
내용참 좋네요
일로일로  
정보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겜블링  
언제쯤 필리핀 들어갈수 있을까요..
마닐라러버  
잘 읽고 갑니다!!
박하사탕  
오랜만에 필핀 뉴스 감사합니다^^
카지노사랑꾼  
필리핀 못들어간지 이제 1년이 다 되어 가네요ㅠㅠ
앗메리카노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야쿠르트  
유익한 내용 잘 읽었습니다 ㅎㅎ
포토 제목